본문 바로가기
헬스 & 푸드

정신정건강을 지키는 명상

by μιΖἒύ®⁜‱ 2021. 3. 13.

 
생각하고 , 생각하고, 생각하고, 깊이 생각하다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듯이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 명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물론 미래에 대한 막역한 불안감과 취업의 문턱에서 좌절하는 청년들 삶의 무게를 짊어지느냐 고생하는 중장년층 그 밖에도 다양한 고민과 걱정 불안과 초조함으로 인해 우리는 마음이 불안하고 우울하게 됩니다.

정신적으로 힘들게 되어 삶의 의욕도 사라지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몸도 아파오게 됩니다.
체력을 키워서 신체적으로 활력있는 에너지를 쓸 수도 있지만 정신적은 건강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오래 지속하지 못할 것입니다. 

정신적인 건강과 신체적인 건강이 완벽을 이룰 때 우리는 활력 있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 내 감정 불안하거나 우울하거나 분노와 슬픔 부정적인 생각들 모두 결국은 우리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 감정과 그 현실 그대로를 가만히 바라보며 번잡한 마음을 다스리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 명상입니다. 

퇴근을 한 뒤에 우리는 아무것도 하기 싫고 푹 쉬고 싶죠. 쉰다는 의미로 핸드폰을 보고 영상을 보고 누군가와 대화를 하지만 이렇게 쉴때도 우리는 끊임없이 다른 생각을 하고 상상을 하면서 뇌를 지치게 만듭니다. 

육체는 가만히 쉬고 있어도 정신적으로는 쉬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피로는 풀리지 않고 계속 삻이게 됩니다.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 그만큼 에너지 소모도 많아지게 됩니다.

신체적으로는 몸이 회복할지 몰라도 정신적으로는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고 있어도 우리 몸은 항상 피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만성피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생각의 고리를 끊어야 하는데 명상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상하는 방법

명상은 최대한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장소에서 해야 합니다.

5분을 하든 10분을 하든 집중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굳이 실내가 아니더라도 적당한 소음이 있는 실외도 괜찮습니다.

주변 소음이 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명상입니다.

 

 

집중력이 흐트러지지않게 잔잔하고 고요한 곡조의 음악이나 자연의 소리를 틀어 놓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방해가 되는 전자기기, 핸드폰 등은 꺼두거나 멀리 두는 게 좋습니다.

편한 복장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꽉끼는 옷이나 불편한 옷은 집중을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눈을 감습니다. 

꼭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워서 하거나 벤치에 앉아도 되며, 서서해도 되고 걸어가면서 해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 편안한 상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화로운 이미지를 생각하거나 떠올리며 호흡을 합니다.

호흡은 숨을 마실 때 배가 부풀어 오르고, 숨을 내 쉴때 들어가는 복식 호흡을 합니다.

처음에는 복식 호흡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울 수도 있지만 호흡을 인식하기 위해 배에 손을 두며 들숨, 날숨을 느끼면서 연습합니다.

명상은 마무리 과정도 중요한대요 끝낼 준비가 되었다면 아주 느릿한 속도로 움직입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긴장이 풀린 상태가 되므로 실제 감각을 찾을 때까지 천천히 눈을 뜨고 천천히 몸을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꼭 시간을정해놓고 특정한 시간에만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상에서도 충분히 명상이 가능하며 매일매일 연습할수록 명상의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쁜 사회속에서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자극들을 겪으며 정신적 건강을 방치하고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몸을 가꾸는것도 좋지만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정신을 가꾸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