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 푸드

화병

by μιΖἒύ®⁜‱ 2021. 12. 28.

직장인 5명 중 4명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화병을 앓아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화병의 이유는 직장 내 인간관계에 따른 갈등,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 때문이고, 화병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조차, 또 화를 푸는 방법조차 모른다는 것입니다.

화는 제대로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 참기만 하거나 그때그때 폭발하는 것은 병을 자초하는 일이기 때문에 화를 보살피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40~50대 여성들이 너무 참고 살아 한이 쌓여서 화병이 생기는 사례가 많았던 반면에 요즘은 젊은 층에서 화병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화가 쌓이고 또 쌓이면서 기혈 순환이 공기 따위가 막히거나 가득 차게 되어 생기는 화병은 이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흔한 병이 되었습니다.

화병이 생기는 원인은 외부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억울한 감정이 생기면 바로 표현을 하고, 그게 아니라면 상황을 스스로 이해하고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현대인의 화병은 주로 금전적인 문제, 가족문제, 그리고 직장 내 업무에 대한 부담감, 인간관계 등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화병 증상은 조금씩 천천히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한꺼번에 터져 나오기 때문에 불과 얼마 전까지도 별 스트레스 없이 일상생활을 잘하던 사람이 갑자기 폭발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가슴이 두근거린다

가슴이 답답하다

얼굴이 화끈거리고 달아오른다

항상 피로하다

머리가 아프다

잠이 잘 안온다

소화가 안된다

깜짝깜짝 놀란다

원인 없이 불안하다

어지럽다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변비나 생리 불순 또는 무월경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화병은 그 자체도 견디기 힘든 증상이지만 더 심각한 문제는 심장에 이상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가슴통증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중풍 등의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화병이 심할 경우 심장이 멈춰 돌연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화병을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스트레스나 분노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먼저 억울함이나 분노를 느꼈을 때 자신은 주로 어떻게 반응하는지 생각해봅시다. 

분노를 안으로 삭이는 유형은 몸에 당장 일어나는 변화는 눈에 띄지 않지만 스트레스 호르몬이 대량 방출되어 신체 각 기관에 독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도 피해의식, 한, 분노 등이 무의식 속에 남게 됩니다.

반대로 그때그때 분노를 쉽게 드러내는 유형형은 당장의 화풀이로 분노를 해소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인간관계가 악화될 수 있고 심적 부담으로 남아 또 다른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화를 내는 순간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어 혈압이 오르고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자율신경의 교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즉 화는 제대로 푸는 것이 중요하지, 계속 참기만 해서도, 화가 날 때마다 폭발시켜도 병이 될 수 있습니다.

화를 다스리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명상"입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신체 내의 혈관이 팽창되어 맥박수가 떨어지고, 호흡도 정상이 되면서 혈압은 자연히 낮아지게 됩니다.

음악은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에서 제어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아를 통합해 정서적 균형을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듣는 것보다 직접 연주하는 것이 더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칼슘은 사람의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불안정해져서 불안, 초조, 우울증에 시달리기 쉽고 불면증까지 오게 되므로, 적당한 칼슘 섭취도 화병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