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 푸드

여름철 보양식 5가지 효과 추천

by μιΖἒύ®⁜‱ 2023. 6. 19.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와 고온으로 인해 수분 손실이 심해지고 이에 따라 몸의 활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무기력함과 피곤함이 찾아오곤 합니다. 그래서 영양공급의 이유로 보양식을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무더운 여름철 체력을 회복시켜 주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보양식 종류

 

삼계탕추어탕장어구이

 

1. 삼계탕

여름철 하면 대표적인 음식으로 삼계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삼계탕은 찹쌀, 인삼, 마늘, 대추 및 기타 약초로 속을 채워 높은 영양가 음식으로 여겨집니다. 

 

수분손실이 많은 여름철에 삼계탕 국물은 땀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고 몸에 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삼계탕은 몸의 기의 균형을 돕고 과도한 열을 줄여 시원함과 편안함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닭고기 안에 꽉 채워진 찹쌀은 국물의 맛을 더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쉽게 만들어 소화기 기능에 좋으며, 더위로 인해 떨어진 몸의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삼을 추가해 몸의 스트레스와 면역쳬계를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추어탕

추어탕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단백질은 몸의 면역 기능과 조직을 복구하는 등 전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오메가 3비타민 D비타민b12와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심장건강과, 뇌기능 개선, 염증 감소, 뼈건강, 신진대사와 같은 우리 몸에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체력을 보충하고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어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먹기 좋은 음식이며,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콜라겐 또한 풍부하여 피부, 머리카락, 손톱 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장어

스테미너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장어는 여름철에 체력보충 음식으로 좋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어 좋은 음식입니다. 탕으로 즐기기도 하나 숯불에 구워 먹거나 튀김으로 즐겨 먹기도 합니다.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칼슘, 인, 비타민D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남성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아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장어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과 같은 질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낙지

4. 전복

전복죽은 보양식 음식으로 몸이 안 좋거나 체력보충이 필요할 경우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비타민E와 셀레늄을 포함한 황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면역 쳬계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에너지 생산, 신경 기능 및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와 체력결핍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전복은 치유식품으로 간주되어 질병이나 수술 후 회복 중 신체에 영양을 제공하고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고 있어 신체 회복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복죽도 좋지만 여름철 시원한 물회로 즐기는 것도 더욱 좋을 것입니다.

 

 


 

5. 낙지

낙지는 해산물 중에서 영양이 풍부해 체력회복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쓰러진 소도 벌떡 일으킨다고 말이 있을 정도로 스테미너에 좋고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는 지방성분이 거의 없고 타우린,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력을 회복시켜 주고 여름철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는 해산물입니다.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빈혈개선에서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요리로 연포탕, 호롱구이, 갈낙탕, 볶음, 회, 국, 포 등 여러 가지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날의 야외활동으로 인해 면역 쳬계가 안 좋아지고 몸의 수분 함량이 적어지는 계절입니다. 더위로 인해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양결핍이 생기기 쉬울 뿐 아니라 찬 음료를 자주 섭취해 소화기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좋은 보양식으로 더위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식사 습관으로 성격파악하는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 시간이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5분 이내에 다 먹는 사람도 있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15분 이내에 식사를 마친다고 합니다. 빠른 식사 시간 말고도

palypildu.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