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엔 눈 소식만큼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다. 바로 빙판길이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도로는 순식간에 얼어붙는다. 이때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블랙아이스를 꼽을 수 있다.
아스팔트 표면 사이에 생긴 얇은 얼음막이 햇빛을 흡수해 순간적으로 녹았다가 밤사이 다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육안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데다 일반도로보다 14배나 미끄러워 위험천만하다. 그런데 장소와 상관없이 강수만으로 결빙 위험이 생기기도 하는데 바로 어는비 입니다.
어는 비
영하의 구름 속에서 내리던 눈이 영상의 대기 중간층에서 녹은 뒤 영하권인 지표면 부근에서 빗방울이 과냉각돼 지표면에 닿지 마자 얼어붙는 비 도로면의 온도가 영하일 경우에 도로 살얼음의 원인이 됩니다.
비나 눈예보가 있을 때에는 기상정보를 항시 확인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는 비 와 고속도로 비, 눈, 안개, 정보를 분석한 교통상황, 위험등을 안내해주는 날씨누리나 날씨마루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날씨누리(PC, 모바일) ▶영상. 일기도 ▶ 어는비 확인
날씨마루 ▶ 교통, 물류 ▶고속도로 상황 확인
예방과 대처법
운전 시 라이트를 켰을 때 아스팔트가 반사되어 평소보다 상당히 빛이 난다 싶으면 도로가 얼어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운전 시 서행 및 감속 운행해야 하며 급제동·급가속 금지,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 등 방어운전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트레드 홈 깊이가 1.6mm 이하라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주행 중 미끄러짐 현상이 나타난다면 당황하지 말고 핸들을 꽉 잡고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밝으면 미끄러지기 때문에 여러 번 나누어서 밟거나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를 운전할 때는 평소보다 절반가량으로 속도를 줄이고 블랙아이스를 발견하였다면 차량의 속도를 늦추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한 후 가능하면 핸들이나 브레이 느는 조작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댓글